산 미구엘 에스크리마
(San Miguel Eskrima
)

SME 역사   | 강사소개  |  교육문의  |  과정 안내 및 소개  |  링크  |    커뮤니티  | 문의

-산미구엘 에스크리마 역사-

 

 

 

산 미구엘 에스크리마(San Miguel Eskrima)는 필리핀의 세부지역의 가장 오래된 에스크리마 형태중 하나입니다.

산 미구엘 에스크리마(San Miguel Eskrima)는 도체 파레스(Doce Pares)의 초대 의장인 필몬 모모이카네테 (Filemon “Momoy" Canete가 개발한 독특한 필리핀 무술 방법입니다.

산 미구엘 (San Miguel또는 Saint Michael)이라는 이름은 사탄의 학살자인 Michael(대천사)에서 따온 것으로 San Miguel Eskrima(오른쪽 어깨에서 왼쪽 엉덩이까지)에서 사용되는 주요 타격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산미구엘 에스크리마(San Miguel Eskrima)의 훈련은 끊임없는 움직임, 효율성 및 단순성이 특징입니다. 속도와 힘을 포함하는 적절한 타격과 마찬가지로 적절하고 정확한 신체 역학이 강조됩니다. 시스템은 모모이(Momoy)의 형제 카코이(Cacoy)의 영향을 받아 오늘날 도체 파레스(Doce Pares)에서 더 일반적으로 낮은 자세와 기립 자세로 훈련하지만 파워와 안정성 때문에 에스크리마 수련자들은 낮은 자세를 선호합니다.

 


 

산 미구엘 에스크리마 의 훈련의 특징중 하나인 한손에는 스틱 과 한손에는 나이프를 사용하는 스파야 다가(Spada y daga) 또는 에스파다야 다가 (Espada y daga)의 기법을 개발 및 특별히 훈련합니다. 그이외에 스틱 (싱글 스틱, 더블스틱) 장봉 & 창술(Ananangkil & Bangkaw) 나이프 (Sirado) 맨손격투(Pangamot) Dumog(유술) 채찍(Latigo)등을 수련합니다.

 

 

 

훈련 시스템

 

  • 스틱 (Stick)

Single Stick (싱글스틱) Double Stick (더블 스틱) Spada Y Daga(스파야 다가) Ananangkil & Bangkaw (아나난킬 &방카우) = (장봉술 & 창술)

SAW YA (전통 품세)

SIKIT KURBADA (스파링 컨트롤)

 

  • 시라도 (Sirado) = 나이프 (Knife)

Solo Knife (솔로 나이프) Double Knife (더블 나이프)

 

  • 팡가뭇 (Pangamot) = 맨손격투 (Empty Hand)

Basic Boxing (기초복싱) Dirty Boxing(더티 복싱) Du mog(듀모그)=(유술)

 

  • 기타 무기 수련 (Ect Weapon)

Latigo(라티고) =(채찍)

-강사소개-

★Founder Filemon “Momoy” Canete

창시자 필몬 “모모이” 카네테

▣ 창시자 필몬 모모이카네테 생애 :

필레몬 델라 쿠에스타 카네테(Filemon dela Cuesta Canete) 또는 애칭으로 "모모이(Momoy)"로 알려진 사람은 19041122일 세부 산 페르난도의 산 이시드로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아버지인 그레고리오로부터 기본적인 자기 방어를 배웠습니다. 그가 어렸을 때 SanFernandoBarrio Cabbatan에서. 축제가 열릴 때마다 그들의 Barrio PatronSan Miguel은 행렬로 그들의 Barrio 주위를 맴돌았습니다.
 그는 행렬을 지켜보고 무릎을 꿇고 후원자가 지나갈 때 십자가 표시를 했습니다.
 그는 그들의 수호자인 San Miguel이 그의 일생에 한 번 에스크리마도르였다는 것을 마음속에 품고 있었습니다. 그의 이미지는 사탄을 물리치는 칼을 들고 있는 천사 같은 모습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의사가 부족했고 사람들은 아플 때 치료사에게 의존했습니다. Momoy는 또한 영적 치유의 예술을 실천했습니다. 그는 요청에 따라 운전사로 일했던 사제로부터 "오라시온"을 받았습니다. 그는 또한 그들의 Barrio에서 알려진 "hilot"이었습니다.

 

 그는 독실한 천주교 신자였으며 저녁 6시에 자기 전과 일어나면 기도했습니다. 그의 겸손한 시대에 그들은 작은 집에서 살았고 "banig"라고 불리는 매트에 짠 니파 잎을 깔고 바닥에서 잠을 잤습니다. 그는 가족 중 누구도 매트 위에서 잠든 동안 자신을 밟고 지나가도록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바닥에 누워 자고 있는 동안 실수로 자신을 밟는 사람이 그의 영적 치유 은사 때문에 병에 걸릴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10대였을 때 그는 기타를 연주하고 노래를 작곡하고 노래도 하는 재능 있는 청년이었습니다. Momoy는 나중에 자기 방어 기술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그 당시에 두려운 잘 알려진 에스크리마 도르인 Lt. Pinyete Aranas와 다른 교사인 Juan TecsonJuaso Tekya로부터 더 공부했습니다.

▣ 산 미구엘 에스크리마의 탄생 : 

1920년에 Lorenzo Saveedra와 그의 아들 Teodoro는 당대 최고의 에스크리마도르 중 하나로 여겨졌습니다. 그는 Lorenzo & Teodoro에서 펜싱 기술을 공부했습니다.

1926, SaveedrasLabongon Fencing Club을 조직했습니다.

Canetes는 이 클럽이 해산될 때까지 몇 년 동안 이 클럽의 회원이었습니다. 1932년에 CanetesSaveedrasDoce Pares Club을 설립했습니다. Doce Pares라는 이름은 (12명의 성스러운 기사)을 의미합니다.

샤를마뉴(Charlemagne) 치세에 프랑스에서 전투를 벌이던 사람들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는데, 이들은 모두 전문 검객이었습니다. MomoyBarrio 후원자 San Miguel을 기리기 위해 Eskrima San Miguel이라는 자신의 시스템을 추가로 개발하고 설립했습니다.

 그는 잠에서 깨어나 머릿속에 떠오르는 새로운 기술을 연습하고 종이 달력 뒷면에 메모를 하곤 했습니다.

▣ 그의 제자 : 

Momoy는 매우 단순하고 겸손한 사람으로 San NicolasC. Padilla에 있는 자신의 집에 그를 방문하는 관심 있는 종사자들에게 자신의 예술 지식을 기꺼이 공유했습니다.

그는 Eskrima San Miguel을 그의 직계 제자들인 Grandmasters Ben Culanag, Edring Casio, Banoy Borja, Freddie Abella, Tom Bisio(미국인) 그의 아들 Andres "Kano" Canete, Federico Mendoza, Felix Monte와 그의 손자 Panto Canete 그랜드마스터에게 가르쳤습니다. 그의 추종자들과 함께 그의 고전적인 San Miguel Eskrima 시스템이 계속 유지되도록 했습니다.

★Master Franchot Canete Flores

마스터 판초 카네테 플로리스

Grandmaster Franchot Canete Flores 또는 그의 친구들과 학생들은 "Master Panto"라고 애칭하며 1974816일에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Benjamen Flores이고 어머니는 트란퀼리나 카네테입니다. 결혼 생활은 성공적이지 못했고 부부는 헤어졌습니다. 판토의 어머니 트란퀼리나가 그를 할아버지의 손에 맡겼을 때 판토는 아직 두 살이었습니다. GM Filemon "Momoy" Canete은 그를 자신의 아들처럼 잘 키웠고, 그는 훌륭한 젊고 훈련된 신사로 자랐습니다.

그는 아직 젊었을 때 할아버지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였습니다. 그는 Momoy 그랜드마스터가 자신의 스타일을 연습하거나 시연할 때마다 항상 그를 동반했습니다. 그는 Momoy의 개인 보좌관 같았고, 그를 위해 데모 단검, Garrote Bullwhip 또는 "Latigo"(채찍)를 가지고 다녔습니다.

 

Panto9살이 되었을 때 Grandmaster Momoy는 그에게 an Miguel Eskrima 스타일을 소개했습니다. 그때부터 그는 스타일을 연습하기 시작했습니다. 모모이 사부는 외국인 학생들이 할아버지와 함께 연습을 하게 할 때마다 판토는 그것을 유심히 지켜보았고 때로는 가로로트 때리기에 동참하기도 했다. 1988년 권투를 시작으로 동네에서 유행하던 아침저녁 운동을 했다. 저녁에는 할아버지 San Miguel Eskrima과 함께 연습했습니다. 1989년에 그는 Eskrima San Miguel 스타일인 대학 체육관에서 큰 군중 앞에서 처음으로 시연을 했습니다. 그가 창립자인 Grandmaster Filemon Momoy Canete와 짝을 이루고 스파링을 한 것은 그에게 영광이었습니다.

 

그는 스타일의 모든 본질을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 San Miguel Eskrima을 계속 연습했습니다. 그가 이 기술을 연습하기 시작했을 때, 그는 할아버지에게 가장 간단하고 가장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쳐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때부터 그는 자신이 간직하고 있던 더 복잡한 동작을 배웠습니다. 마스터 모모이는 너무 고급스럽고 스타일의 대가였기 때문에 그의 움직임의 자발성과 숙달 때문에 시퀀스를 기억하기 어려웠습니다.

 

외국인 학생이 할아버지에게 가서 가르쳐 달라고 할 때마다 모모이 사부는 판토에게 전화를 걸어 가르쳐 주었습니다. Master Panto는 그의 할아버지로부터 San Miguel Eskrima의 마스터 (Master) 레벨을 받은 당시 가장 어린 수행자였습니다.

 

1995812일 그의 할아버지가 세상을 떠났다. 장례를 치르고 난 후 그는 그를 너무 그리워하고 그들이 했던 연습 시간을 그리워했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이웃에게 San Miguel Eskrima 에서 가르치기 시작했고 학생으로 4명의 어린 아이들과 함께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그 때까지 정기적으로 연습을 했고, 그 때 나이 드신 분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했습니다.

 

회원과 수련생이 늘어났고, 그는 고 그랜드마스터이자 창립자인 Filemon “Momoy” Canete를 기리기 위해 자신의 그룹을 FILMOCAN ESKRIMA CLUB라고 부르기로 결정했습니다. 학생들의 훈련에 만족한 그는 더 많은 훈련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선택했고, 그들은 Eskrima 토너먼트 및 세계 선수권 대회에 참가하여 그의 출품작이 특정 부문의 세계 챔피언 또는 메달리스트가 되었습니다. 그것은 그가 세부와 일부 대학에서 더 많은 세미나를 실시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지금까지 그는 돌아가신 할아버지의 San Miguel Eskrima System의 예술을 가르치고 전파하고 있습니다.

-링크안내-

홈페이지로 이동(이미지클릭)

-문의안내-

TEL : 070-7607-0458

EMAIL : geges2@naver.com